한글 문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다보면 시각적 이해를 돕기 위해서 그림파일을 삽입해야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림 파일 편집에 익숙하지 못하면 그림과 텍스트 간의 균형이 깨어지지 쉬운데요. 적절한 위치에 적절한 크기로 그림을 삽입하는 것은 한글 편집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공문서나 계약서 등, 도장이나 서명이 들어가는 문서에도 도장을 그림파일로 삽입해 진짜 도장을 찍은것처럼 만들 수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그림을 삽입하고 수정하는 방법, 그리고 도장을 투명하게 삽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글 그림 삽입
먼저 텍스트가 적힌 문서에 그림을 삽입해보겠습니다.
[입력] 탭 >> [그림] 클릭 >> 그림이 있는 위치를 찾아 넣을 그림을 클릭 >> [문서에 포함] ,[마우스로 크기 지정] 에 체크 >> [열기] 클릭
그럼 그림을 넣을 위치와 그림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그림을 넣을 위치를 클릭하고 드래그로 그림 크기를 조절해 주시면 그림이 삽입됩니다.
삽입된 그림은 본문과의 배치 형태를 다르게 할 수 있는데요. 그림을 클릭하고 그림 메뉴에서 [어울림]을 클릭하면 그림과 글이 같은 줄을 나누어 쓰게 됩니다.
※ 어울림 : 개체와 본문 내용이 같은 줄을 나누어 쓰되, 서로 자리를 침범하지 않고 본문 내용이 선택된 개체 좌우에 직사각형 모양으로 흐르게 합니다.
이번에는 본문과의 배치를 [자리차지]로 바꾸어 보겠습니다. 그림이 자치하고 있는 영역에는 텍스트가 오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 자리차지 : 그림이 그림 높이만큼 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개체가 차지하고 있는 영역에는 본문 내용이 오지 못합니다.
그림과 글 사이에 여백이 너무 없어 답답해 보일때는 여백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림 더블클릭] >> 개체속성 대화상자에서 [여백/캡션] 탭 >> [모두]를 눌러 상하좌우 여백을 원하는 만큼 늘려줍니다. >> [설정] 클릭
그럼 이렇게 그림과 글 사이의 여백이 늘어나서 답답함이 해소됩니다.
한글 도장 삽입
이번에는 공문서 같은 경우에 대표기관 이름을 적고 (인)이라는 글자 위에 도장을 찍는 형태가 되게 만들어보겠습니다.
도장 사진을 문서에 삽입 후 그림을 더블클릭 >> [개체속성] 대화상자에서 [기본]탭 >> [글 뒤로]를 클릭 >> [설정] 클릭
※ 글뒤로 : 개체가 없는 것처럼 본문 내용이 채워지고, 선택한 개체가 본문 내용보다 뒤로 가도록 합니다.
그리고 도장 그림을 클릭해서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해서 끌어줍니다.
그럼 이렇게 종이 문서에 도장을 찍은 것처럼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한글 프로그램에서 그림과 도장을 삽입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한글 활용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