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프로그램에서 다단이란 한 페이지의 문서를 여러개의 단으로 나누어 정돈하는 기능입니다.
다단을 설정하면 많은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단의 너비도 개인지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 페이지마다 서로 다른 단수를 적용하여 문서를 작성 할 수 도 있는데요.
다단은 시험지, 신문기사, 잡지, 논문 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많은 내용의 텍스트를 나누어 가독성을 높이고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단을 나누는 방법, 다단 설정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글 다단의 종류
일반다단
한글 프로그램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식으로 글자를 작성하면 한 단씩 채워지며 한 단이 가득차면 다음 단으로 내용이 넘어갑니다.
배분다단
각 단의 높이가 비슷하게 될 수 있도록 각 단에 포함되는 내용의 양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나타냅니다.
평행다단
한단의 내용이 다 채워지지 않더라도 다른 단으로 문자열을 옮길 수 있습니다. 옮기고자 하는 문자열 앞에 커서를 두고 [단 나누기]클 클릭하면 다른 단으로 옮겨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전형식의 용어 설명집처럼 제목과 설명이 벌갈아 나열되는 형식의 문서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한글 단 나누기
먼저 위 예제를 일반다단 형식으로 구분선이 있는 두개의 다단으로 나눠보겠습니다.
다단을 설정할 범위 드래그 >> [쪽] 탭 >> [단] >> [다단 설정] 클릭
[단 설정]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일반 다단] 선택 >> [둘] >> [구분선 넣기]체크하고 구분선 종류 선택 >> [단 너비 동일하게] 체크 >> [설정] 클릭
그럼 이렇게 일반 다단 형식의 두 개의 다단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다음은 배분다단으로 두 개의 단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단 설정] 대화상자에서 [배분다단]을 선택하면
이렇게 두 단의 높이가 같아지도록 양 단의 텍스트를 조절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평행다단으로 두 개의 다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단 설정] 대화상자에서 [평행다단]을 선택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두개의 다단 중 왼쪽 다단에만 글씨가 채워지는 데, 원하는 부분만 오른쪽 다단으로 옮길 수가 있습니다.
다른 단으로 옮기고자 하는 단락 앞에 커서 위치 >> [쪽]탭 >> [단 나누기] 클릭
그러면 커서로 지정한 영역부터 끝까지 다음단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 다른 단으로 이동시킬 때 유용한 방법이었습니다.
한글 다단 지우기
다음은 설정된 다단을 삭제하고 원래대로 되돌리는 방법입니다.
다단이 설정된 영역 앞에 커서를 두고 >> [쪽] 탭 >> [단] >> [하나] 클릭
그럼 이렇게 다단 설정이 사라지고 원래의 하나의 단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
지금까지 한글 단 나누기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한글 활용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